본문 바로가기

커피이야기

ek43과 가장 비슷한 결과물을 내는 홈그라인더는?

원두커피 맛에서 그라인더는 정말로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분쇄된 원두의 입자 분포와 미분의 정도에 따라, 커피맛에 대한 편차가 매우 크다는걸 깨닫고 저도 한때는 충격을 먹은 적이 있지요..


커피맛을 결정하는 요인을 100으로 놓고, 생두(로스팅 포함), 그라인딩, 드립테크닉이 중요 대표적 변수라면, 저 개인적으로는 그 비율을 50:40:10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100% 저의 주관입니다.ㅋ)


이처럼 그라인더는 매우 중요한데요..

미국 바리스타 챔피언쉽에서 맷퍼거가 사용한 뒤로 유명해진 그라인더가 바로 현존 최고로 일컬어지는 말코닉사의 ek43입니다.

그 웅장한 자태와 커피 맛을 보고 저 또한 무척이나 놀란 적이 있습니다.

(커피 관련 저의 위시리스트 1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610N ㅋㅋㅋ;;;)


 


암튼, 엄청난 가격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이 함부로 취할 수 없는 놈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미국 컨슈머 잡지인 SWEETHOME에서 테스트를 했네요..

ek43과 가장 유사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홈그라인더 비교 테스트를 말입니다.ㅋㅋ;;;


http://thesweethome.com/reviews/the-best-coffee-grinder/


한달에 걸쳐, 9가지 모델을 비교 분석했는데...



1등으로 선정된 모델이 무엇일까요?


바로 바라짜 버추소(Baratza Virtuoso) 입니다.!! 


분쇄된 커피를 현미경으로 분석하고,

입자들의 분포도를 측정했더니, 그 분포 비율이 ek43과 가장 비슷했다고 합니다.


즉, 그라인더를 특정 사이즈에 맞추고 분쇄를 했더니, ek43은 82%의 분쇄 가루가 세팅한 범위내에 들어왔고...

버추소는 자그마치 81.2%가 해당 범위에 들어왔다는 것. (참고로, 2위인 엔코는 61.2%가 들어왔답니다.)


그래프 보니 정말 비슷하군요~



현미경으로 입자를 봐도 비슷하다고 해요~




그런데, 프렌치 프레스 굵기에서는 브레빌이 1등 이라고 합니다~


암튼, 버추소 가지신 분들 좋으시겠습니다.

혹시, 저의 610N 과 바꾸실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ㅋㅋ;;